느릅나무과의 느릅나무에 속하며, 높이 15m, 지름 1m 정도까지 자랍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이나 쿠릴열도, 사할린, 동시베리아, 중국북부 등에서 자랍니다. 잎은 피침형이나 타원형으로 생겼고 잎의 길이는 3~7cm가량으로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보입니다. 줄기는 윗방향으로 곧게 자라납니다. 

 유근피는 느릅나무 껍질이나 뿌리껍질을 말합니다. 약재형태는 판상 또는 관상로 생겼으며 바깥면은 회갈색 혹은 회록색의 코르크층을 보입니다. 꺽은 면은 엷고 거친 갈색이며 섬유상에 가늠 무늬를 뚜렷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단단하며 흑황색의 가루가 묻어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예로부터 유근피는 많이 사용되었는데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다. 부은 것을 가라앉히며, 장 위의 사열을 낮추기 때문에 장염에 좋다. 이뇨 작용을 좋게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고초, 와성, 겨우살이, 꾸지뽕 등과 함께 느릅나무는 실험을 통해 암억제력이 증명된 암에 좋은 약초인데 조금 더 자세히 느릅나무의 유근피 효능과 유근피 먹는법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효과가 있는 유근피입니다.


 유근피는 천연항생제로 불릴만큼 항암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암 억제율이 70~85% 정도로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유근피는 피부에 좋은 음식입니다.


 습을 다스리는 유근피는 피부에 종기나 버짐, 부스럼 등의 곪아서 발생되는 피부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유근피차로 먹는법 외에도 유근피를 끈끈한 진이 나올때까지 물에 담구어 끈적한 점액질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질환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아토피에도 좋은데 목욕할때 유근피와 솔잎 등을 끓여 욕조에 첨가하면 되겠습니다. 목욕을 끝낸뒤 물기는 수건으로 바로 닦기보다 자연적으로 건조시키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부종에 효과적인 유근피입니다.


 혈액 순환이 원할하지 않거나 수족냉증 증상이 있을때 유근피를 먹게 되면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부종을 다스리는 유근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유근피는 비염에 좋은 음식, 차입니다.


 유근피는 향균과 살균효과가 뛰어나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환절기에 코나무로 알려져있기도 한 유근피 차를 데워 자주 섭취하면 콧물, 재채기, 코막힘, 알르게기성 비염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만약 유근피차로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유근피환이나 유근피즙 등으로 복용하면 환절기에 훌륭한 방비책이 됩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에는 살구씨, 치자, 도꼬마리 등과 함께 유근피를 섭취하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비염이 오래되어 된 축녹증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유근피 효능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뇨 작용에 뛰어난 유근피 입니다.


 혈뇨가 나오거나 소변을 볼대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경우 유근피를 섭취함으로써 효험을 볼수 있다고 합니다.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근피는 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유근피 가루를 물에 타먹거나 유근피차를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위염 등을 개선시켜 내장기관을 건강하게 하여 속 쓰림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배가 불러오고 더부룩한 복수 증상이 생겼을때도 좋은것이 유근피 효능이라고 합니다. 



효과적으로 유근피 먹는법 소개해 드립니다. 


 소화기 계통의 염증이나 질병이 있을 경우 죽염가루와 유근피가루를 1:2 비율로 섞어 생강차에 첨가해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각종 암에 좋은 약초인 유근피는 유죽액을 만들어 먹으면 무척 좋다고 합니다. 유죽액은 유근피를 하루가량 은은한 불에 유근피와 물을 끓인 후 곱게 거르어 유근피 액으로 만든것을, 죽염과 유근피액 1:2 비율로 두시간 가량 다시 졸여주면 완성됩니다. 완성된 유죽액을 꾸준히 복용하면 크게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