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 효능 7가지와 자몽청 만들기
자몽은 그레이프푸르트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감귤속에 속합니다. 자몽의 영어 이름인 그레이프푸르트(grapefruit)는 열매가 포도송이처럼 만들어지는 것처럼 보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원산지는 서인도제도의 자메이카라고 알려져 있고 미국에서 가장 많은 양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생과일로 먹을 수 있지만 '좋는 약은 입에 쓰다'는 속당처럼 자몽 그대로 먹으면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보통 자몽청, 자몽 에이드, 자둥주스 등처럼 음료의 형태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쓴 맛에도 달콤한 자몽 효능덕에 주목받고 있는 자몽과 무더위를 날린 자몽청 만들기에 대한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
자몽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콜라겐을 생성시켜 피부가 재생되는 것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유분의 과도한 생성을 조절하여 모공을 조여주고 박테리아 등의 유해 미생물이 번식하는 것을 막는 살균효과도 가지고 있기 떄문에 여드름같은 피부 트러블을 없애는데 영향을 주며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 탱탱한 피부 미용에 도움된다고 합니다.
황산화 물질의 일종인 레티놀이라는 성분을 풍유하게 함유하고 있는 자몽은 손상된 피부 세포를 회복시켜주며 주름을 개선하여 줍니다.
스페르미딘 성분 또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심장 건강
자몽은 칼륨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니다. 이는 근육과 심장의 수축 운동을 정상적이도록 보정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플라바논 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혈관벽이 개선되고 혈관에 탄력을 부여되어 혈액이 심장으로 원할하게 운반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심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 개선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자몽 효능은 변비 개선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자몽에 풍족하게 포함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신진 대사가 장내 환경을 양질로 바꾸어 신진대사를 촉인하여 장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만들어 주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보탬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피로 물질인 젖산을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구연산이 풍부한 자몽은 피로 회복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증가시켜주어 피로로부터 회복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간기능 개선
자몽에 다럄 함유되어 있는 글루타티온 성분은 간에 들어있는 유해 물질을 효과적으로 줄여주며, 간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간이 자연적으로 중화되는 것을 촉진시켜 자몽을 섭취함으로써 간기능을 개선시킬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 조절
자몽은 저칼로리 음식으로 100g당 30kacl입니다. 자몽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는 나린진이라는 성분때문인데 이 성분은 불필요한 지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섭취가 아닌 냄새만으로 리모넨 성분은 교감신경을 자극시켜 식욕을 완화시켜주어 체중 관리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뼈 건강
자몽은 비타민C와 칼슘을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뼈를 구성하는데 주요 성분인 비타민과 칼슘으로 인해 골격 형성이 중요한 시기인 성장기 어린이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으로부터 위협받는 노년층에게도 훌륭한 음식입니다.
자몽청 만들기
재료 : 자몽 4개, 설탕 1kg, 유리병, 베이킹소다(혹은 굵은 소금)
자몽청을 만들기 위해 우선 자몽을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세척은 친화적인 베이킹소다나 굵은 소금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자몽의 과육만을 잘 잘라 냅니다.
작은 씨나 속껍질까지 모두 제거하여 주는게 쓰지 않고 맛있는 청을 만드는 첫 단계입니다.
설탕은 자몽과 좋은 상호작용을 하는데 자몽과 설탕을 섭취하면 부정적 콜레스테롤이 생성되는 것을 40%가량 줄여준다고 합니다.
자몽을 알맹이가 으깨지지 않을 정도로 만들고 설탕과 1:1 비율로 혼합합니다.
깨끗히 소독한 유리병에 7~80% 부어 뚜껑을 닫고 숙성시켜 주시면 맛있는 자몽청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자몽 부작용
자몽은 고혈압 혹은 고지혈증 약 등과 복용시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캐나다 로슨 건강연구소의 연구팀에 따르면, 자몽과 함께 복용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의 종류는 43여가지 정도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섭취하는 약이 있다면 전문의의 조언을 구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