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는 잉어과에 속하는 한국의 물고기입니다. 식용 가능하고 낚시터에 흔히 볼수 있습니다. 보통 2급수에서 살지만, 3급수에서도 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깨끗하지 않은 물에서 살 수 있으며 간흡충의 숙주가 되기 때문에 날로 먹어서는 안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이리틀벨레비전 (이하 마리텔)에서 김구라, 조영구, 현주엽이 출연하여 방영된 '트루 보양스토리'를 기억하시나요?


조영구는 평소 붕어즙을 즐겨먹는다고 하여 붕어즙에 대해 궁금증이 일어났습니다. 붕어즙은 무더운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본격적으로 붕어즙 효능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력 증강


 우리 나라 낚시 포인트에서 어김없이 발견되는 붕어는 낚시 후 방생되는 다른 물고기와는 달리 잡은 사람의 배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부터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요리법중 붕어즙만큼 효과를 볼수 있는게 없다고 하는데, 정력 증강을 위해 섭취할때 붕어즙에 당귀나 구기자 등의 약재 첨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붕어즙을 만들때 당귀나 구기자 등을 첨가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력 회복


 붕어는 고단백질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단백 식품은 무더위 등으로 떨어진 원기를 회복시키고, 체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선 시대 9대 왕이인 성종이 병을 앓아 기력이 쇠한 상태였을 때, 신하들이 붕어를 섭취하여 기력 회복하시길 요청했다고 합니다.



체질개선


 체력이 약하거나 잔병이 심하여 운동하기 쉽지 않은 사람은 체질 개선이라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치료 법은 유산소 운동으로 시작하는 것인데 이때 붕어즙과 같은 건강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더 좋겠죠? 특히 마른 체질을 가진 사람이 체질 꾀한다면 붕어즙을 먹음으로써 붕어즙 효능을 느낄수 있습니다.

 




 

부종 제거


 붕어즙으로 부기를 빼는 효과도 기대할수 있습니다. 나트륨 과다 첩취나, 체질, 수술  등으로 생기는 붓기를 뜻하는 부종은 붕어즙을 섭취함으로써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붕어즙을 먹음으로써 이뇨작용이 활발히 일어나 체내 노폐물과 붓기를 효율적으로 빼내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얼굴이나 손과 발 등이 자주 붓는 사람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빈혈 치료


 빈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겠지만 보통 빈혈이 생기는 것은 철분 부족 때문입니다.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을 생성에 어려움이 생기고 이는 빈혈 증상을 수반하게 됩니다. 붕어는 다량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과 치료에 보탬이 됩니다.





 위장 건강에 좋은 붕어즙 효능


 '붕어는 위장을 다스리고 설사를 멎게 한다'고 동의보감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한방에서 음식물의 소화를 북돋기 위해  위장을 강화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평소 체하는 일이 잦거나, 소화가 불량에 괴롭거나,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에게 붕어즙 섭취로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


 붕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줍니다. 이는 혈관이 막히게 되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붕어즙 부작용


 지금까지 붕어즙의 부작용에 대해 밝혀진 것은 거의 없습니다. 간혹 주장되는 부작용 사례는 보통 붕어즙 달일때 함께 넣는 약재와 복용자의 체질적이 맞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붕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기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보다는 몸이 차가운 사람이 섭취하는게 더욱 좋다고 합니다.





붕어즙 먹는 방법


 붕어즙은 하루에 1,2회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1회시 아침에 복용하고 2회시 아침, 저녁에 섭취하시는게 붕어즙 효능을 극대화 하는데 좋습니다.